다문화심리상담사 자격증 1급 취득은 무료수강을 통해서
심리상담이라는 것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다 보면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여러가지 방법으로 심리상담이 이뤄지는 것 같아요. 아동심리상담, 청소년심리상담, 노인심리상담, 부부심리상담, 가족심리상담,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심리상담 등 다양한 대상을 미술심리상담, 음악심리상담, 원예심리상담, 독서심리상담, 인지행동심리상담, 스포츠심리상담, 문학심리상담, 색채심리상담, 놀이심리상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담들을 진행하고 있더군요.
이와 관련하여 바우처관련기관이나 센터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추가적으로 더 취득하는 과정 중에 하나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다문화심리상담사 과정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제한 조건은 있는지 확인해 보았어요.
- 수강할 수 있는 연령은 어떻게 되는지?
고등학교 졸업이상 만19세이상이면 취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수강은 출석수업으로 할 것인지 인터넷으로 할 것인지?
수강방법은 온라인수업 진행하는 곳으로 시간, 공간 제한없이 시간 날때마다 수강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했어요.
정해진 시간에 어디를 가서 한다는 것은 너무 부담스러워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이 되는 곳이면 편하게 수강을 할 수 있어 이 부분 가장 중요하게 여겼구요.
- 수강료 얼마정도 들어가게 될까?
수강료는 요즘 무료 수강하는 곳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예전에 심리상담 쪽으로 알아보던 시절하고는 수강료가 엄청 차이나더라구요. 예전에 주말을 이용해서 서너시간 진행하는 강의는 몇 십만원 들어가는 건 기본이더니 인터넷 강의가 많아지더니 많은 변화가 있었던거 같아요. 그래서 무료수강 가능 한 곳으로 선택하였답니다. 똑 같은 자격증이라면 굳이 많은 수강료를 지불할 필요 없을 것 같아서요.
- 수강관련자료, 시험자료 제공되는가?
수강료가 무료이면서 교재를 따로 사야하는 곳도 있어서 이런 곳은 교재비가 부담스럽더라구요. 그래서 수강료가 무료이면서 강의실에서 수강관료자료, 시험기출문제자료 무료 다운로드가 되는지 확인했구요. 이부분 온라인 강의실안에서 모두 자유롭게 무료 다운로드 되는 부분 확인하고 선택하였습니다.
- 일이 바빠서 수강을 다 못했을 경우 어떻게 되는지?
수강기간은 보통 4주 즉 한달정도 주어지는데 4주기간 길다면 길지만 또 짧을수도 있거든요. 공부만 하고 있는게 아니라 다른 일들도 해야하다보니 정신없이 일주일 보내다 보면 깜박할 것 같아요. 더구나 공부를 오랜만에 하는지라 습관들이는 시간도 있을 것 같고. 수강기간내 강의가 24시간 내내 자유롭게 수강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4주기간내 수강을 다 못 했을 경우 수강이 종료되는지 확인해 봤어요.
수강기간 4주내내 24시간 강의 수강할 수 있어 자유롭게 편한 시간에 수강 할 수 있구요. 4주기간내 수강을 다 못했을 경우 수강기간연장 신청 해서 4주 더 수강할 수 있는 편의 제공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수강도 넉넉히 복습도 넉넉히 할 수 있는 시간 확보 되어서 선택하였습니다.
- 수강료는 왜 무료인가? 추가적인 비용은 어떤 것이 있나?
수강료와 자격시험응시료 모두 무료인 곳이 많아 이 부분 궁금해서 알아보았어요. 아무래도 출석해서 수업 수강 할 경우 교수님 섭외와 강의실 임대료 등등 발생되는 부분이 많다 보니 과도한 수강료가 발생되는데 온라인 강의는 그런부분에서 비용절감하고 평생교육원으로써 만19세이상 모든 분들에게 동일하게 교육의 기회를 드리는 것으로 하여 수강료와 자격시험응시료 무료로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욱이 강좌는 최신 강좌로 최고의 교수님들을 섭외하여 촬영한 최상의 강좌라고 하더라구요.
단,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는 동일하게 드리지만, 시험보시고 자율적으로 자격증 발급을 받고자 할 경우 자격증 발급비는 학습자님 본인 부담이라고 합니다. 동일한 자격증에 수강료 더 많이 내고 안내고 기재되는 거 아니니 수강료 많이 내고 다른곳에서 자격증 받은 사람 보다는 수강료 아꼈다는 뿌듯한 마음으로 자격증 신청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수강료 아끼는 것도 개인 능력이니깐.
- 수강료와 자격시험응시료가 모두 무료라고 하는데 자격증이 유효한가?
모든 강좌의 민간자격증번호는 국책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각각 주무부처별로 심의 승인되어 고유발급번호를 부여받은 민간격증 과정이라고 합니다. 이런 자격증들은 국가자격증이 따로 존재하지 않으므로 모두 민간자격증으로 운영이 되는 것이며 민간자격증 난립을 막기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따로 고유발급번호를 받아 운영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합니다. 바우처관련사업을 진행하는 지역사회서비스 하는 곳에서는 이런 자격증을 취득한 분들을 제공인력으로 활용하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격증 발급받는 것은 고유자격번호를 부여받은 자격증으로 이력서 기재 모두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격증 받으면 자격번호 협회에서 관리된다고 하니 열심히 공부하는 것으로 끝나기 보다는 자격증 발급받아 언제든 사용할 수 있게 준비해두려구요.
- 자격증을 받는다면 어떤 형태의 자격증이 나오는건가?
자격증은 상장형태와 카드형태 두개 모두 동시 발급이 된다고 합니다. 상장형은 취업처에 복사복으로 제출하기가 용이하며 실물은 카드형태로 포켓에 넣어다니기 편리할 것 같더군요. 자격증은 발급신청시 택배로 수령하는데 있어 교육원 근무 기준으로 7~10 일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취업처에 제출시 미리 넉넉히 시간 확보하고 발급신청 후 받아야 계획 차질없을 것 같아요.
제가 알아본 중요관점은 요렇게 몇가지 주요 질문으로 해서 알아보았어요.
우선, 선택한 평생교육원은 이런 수업의 강좌를 2014년부터 안전하게 진행을 해 왔더라구요. 올해가 5년차로 이 부분 정말 중요하게 보았구요. 강좌의 다양성도 보았어요. 거의 국내 최다라고 느껴질 정도의 많은 강좌가 운영이 되고 있던데 다문화심리상담사 과정 말고 욕심나는 과정이 너무 많아 선택장애 불러일으킬 정도던데 처음부터 너무 욕심내지 않기로 했어요ㅠ.ㅠ 차근차근 하나하나씩 해 나가는 걸로! 거의 120개가 넘는다는데...정말 많아요.
아래는 공부하는 내용 조금 올려보았어요.
올해는 자격증 취득 몇 개 해두는 것으로 목표 세우고 노력 좀 해보려구요.
날씨가 많이 더워져 밖에 다니기 힘든데 시원한 커피숍에서 저도 열공모드 해보려고 해요~
과정 궁금하신 분은 아래 교육원 이름 클릭하시면 교육원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다문화가정상담사 - 상생의 다문화 사회
다문화가족을 위한 복지서비스
-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교육으로 확대해야 한다.
- 자녀들의 모국어 유지와 발달을 위한 이중 언어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모국어 교육
- 학부모의 교육 참여지원, 편견과 인종차별주의 및 고정관념에 대한 대처방안
- 다문화 가족 양육지원의 강화 : 보육서비스 개선과 정부 차원에서의 사회서비스 개선
- 멀티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다문화 교육이 필요
다문화 교육의 핵심 영역
- 정체성 : 소수집단의 문화적 권리를 인정, 문화와 언어 존중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양계민 연구위원 등이 전국 다문화 가정의 초등학교 4학년 15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자신을 '한국인'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73.4%에 달했다.
'외국인이기도 하고 한국이기도 하다' 는 의견은 21.5% 였고,
'외국인' 이라고 답한 학생은 3% 에 불과했다.
- 다양성 : 다원성
'어느 문화가 옳고 어느 문화가 틀렸다'라는 것이 아니라 '다름'으로 인식하는 태도, 상호 공통된 점을 발견하는 태도, 상호의 역사적 전통, 다원적 가치관을 서로 존중하는 태도 육성
- 사회 정의
우리와 평등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지역이나 국가공동체에서 '생활인'으로 살아가는 '주민', '시민'으로 인식할 때 가능
다문화 교육의 핵심 가치
- 문화적 다양성의 수용과 인정
- 인간의 존엄성과 보편적 인권에 대한 존중
- 세계공동체에 대한 책임
-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람들에 대한 존중
다문화가정상담사 강의교안 발췌.